2024.05.19 (일)

  • 맑음속초 20.1℃
  • 맑음철원 26.3℃
  • 맑음동두천 27.5℃
  • 맑음파주 25.5℃
  • 맑음대관령 20.0℃
  • 맑음춘천 28.1℃
  • 구름조금백령도 19.0℃
  • 맑음북강릉 18.7℃
  • 맑음강릉 20.8℃
  • 맑음동해 22.1℃
  • 맑음서울 26.8℃
  • 맑음인천 23.9℃
  • 맑음원주 27.5℃
  • 구름많음울릉도 20.9℃
  • 맑음수원 26.5℃
  • 맑음영월 27.7℃
  • 맑음충주 28.3℃
  • 맑음서산 26.4℃
  • 맑음울진 21.8℃
  • 맑음청주 28.1℃
  • 맑음대전 28.4℃
  • 맑음추풍령 27.7℃
  • 맑음안동 28.3℃
  • 맑음상주 29.8℃
  • 구름조금포항 27.8℃
  • 맑음군산 24.3℃
  • 맑음대구 30.1℃
  • 맑음전주 29.1℃
  • 맑음울산 25.1℃
  • 맑음창원 29.9℃
  • 맑음광주 28.6℃
  • 맑음부산 24.4℃
  • 맑음통영 27.6℃
  • 맑음목포 26.1℃
  • 맑음여수 27.4℃
  • 맑음흑산도 22.3℃
  • 맑음완도 27.9℃
  • 맑음고창 ℃
  • 맑음순천 28.0℃
  • -진도(첨찰산) 30.2℃
  • 맑음홍성(예) 27.1℃
  • 맑음제주 22.7℃
  • 맑음고산 21.2℃
  • 맑음성산 23.2℃
  • 맑음서귀포 25.3℃
  • 맑음진주 29.7℃
  • 맑음강화 23.6℃
  • 맑음양평 28.0℃
  • 맑음이천 27.9℃
  • 맑음인제 28.0℃
  • 맑음홍천 27.8℃
  • 맑음태백 27.2℃
  • 맑음정선군 31.0℃
  • 맑음제천 27.1℃
  • 맑음보은 27.4℃
  • 맑음천안 26.9℃
  • 맑음보령 25.5℃
  • 맑음부여 28.4℃
  • 맑음금산 28.0℃
  • 맑음부안 26.4℃
  • 맑음임실 28.5℃
  • 맑음정읍 28.6℃
  • 맑음남원 29.0℃
  • 맑음장수 27.4℃
  • 맑음고창군 28.2℃
  • 맑음영광군 27.6℃
  • 맑음김해시 30.6℃
  • 맑음순창군 28.7℃
  • 맑음북창원 30.4℃
  • 맑음양산시 31.3℃
  • 맑음보성군 27.7℃
  • 맑음강진군 29.1℃
  • 맑음장흥 28.7℃
  • 맑음해남 28.3℃
  • 맑음고흥 28.2℃
  • 맑음의령군 30.2℃
  • 맑음함양군 30.1℃
  • 맑음광양시 29.1℃
  • 맑음진도군 26.8℃
  • 맑음봉화 27.4℃
  • 맑음영주 28.6℃
  • 맑음문경 29.3℃
  • 맑음청송군 28.8℃
  • 맑음영덕 24.8℃
  • 맑음의성 29.0℃
  • 맑음구미 29.8℃
  • 맑음영천 29.4℃
  • 맑음경주시 31.0℃
  • 맑음거창 29.3℃
  • 맑음합천 30.6℃
  • 맑음밀양 30.2℃
  • 맑음산청 29.9℃
  • 맑음거제 28.2℃
  • 맑음남해 27.3℃
기상청 제공

<기고문> 이계원 의원 '지역축제 내실화를 기하자'

                <기고문> 
 
      '지역축제 내실화를 기하자'

1995년 제1회 전국 동시 지방선거가 시작된 이후 지역축제는 낙후된 지역을 발전시킬 수 있다는 미명하에 지방자치단체장의 정치적 수단으로 발생된 축제가 대부분이었다.

지금도 지역문화와 전통을 바탕으로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기 보다는 정치적 목적하에 만들어진 관 주도의 축제가 우수죽순 만들어지고 사라지고 있다. 
 ▲ 경기도의회 이계원 의원

2013년 기준 752개의 축제가 개최되고 있으며, 경기도는 이천 쌀문화축제를 비롯하여 73개의 축제를 개최한바 있다. 이중 이천쌀문화축제, 가평자라섬째즈페스티벌은 최우수축제로 선정되었고, 수원화성문화제, 여주오곡나루축제, 파주 북소리축제는 유망축제에 선정되어 전국 40개 축제중 5개가 문화체육관광부 문화관광축제로 선정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결과에도 불구하고 경기도내 축제에는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다.
지역마다 개최 시기가 겹치거나 유사축제의 남발, 일부 축제를 제외하고는 선심성 행사로 변질되어 경제적 효과 보다는 예산 낭비가 심하다는 점이다.

특히, 시군 축제가 기초자치단체의 소관 사무이다 보니 상급 기관에서 개입할 수 있는 권한이 미치지 못해 단순 소비성 축제로 변질되거나 남발되어도 이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가 없다는 것과 지역축제 프로그램 개발과 운영 등을 비전문 기획사에 맡김으로써 독창성과 차별성 있는 프로그램 개발에 한계를 드러내고 있다는 것이다.

또한, 일부 관 주도의 축제 및 행사는 지나친 간섭과 과도한 외빈 초청, 연예인 공연, 인원 동원 등 자치단체장들의 전시행사로 전락되어 축제 본연의 의미를 퇴색시켜 창의성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다.

한 가지 더 살펴보아야 할 점은 지역축제가 투자 대비 경제적 효과를 그 만큼 가져다 주고 있는지 살펴보아야 한다.

경기도에서 개최되는 축제들 중 지명도가 높은 축제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단기 일정의 주민화합형 축제가 많아 관광객 유치와 지역경제효과에 있어 기대수준 이하라는 점이다.

여기에 기초자치단체에서 실시한 자체평가가 과도하게 부풀려져 신뢰성이 떨어져 객관적인 결과로 받아들이기엔 무리가 있다.

이러한 문제점 등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시․군 대표축제 외에는 도비 지원 불가원칙 철저히 준수하고, 공간적으로 연계되어 있는 지역에서 행해지는 유사한 축제나 내용이 부실한 축제는 통폐합하여 추진하고, 지자체장을 위한 전시성 행사나 지역주민 참여가 낮은 축제는 과감하게 폐지해야 한다.

또한, 각 기초자치단체별 시민들의 모니터링을 통해 대표 축제를 발굴하고, 문화예술축제와 산업형 축제로 구분하여 예산지원시차별화 시킬 필요가 있다.
그리고 축제의 주 공간과 주변 관광자원과의 연계성을 강화한 상품을 개발하여 지역 전체에 관광유발 효과가 미치도록 해야 한다.

끝으로 총사업비 5억원 이상 축제는 투융자 심사를 엄격히 적용하여 원가회계정보 공개와 시군의 감사기능을 확대함으로써 도민과 국민의 세금으로 치러지는 축제가 더 이상 낭비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배너